Unification Church

문선명은 추종자들과 함께 1954년에 the Holy Spirit Association for the Unification of World Christianity(HSAUWC))를 세웠다. 'the Divine Principle'이란 교리를 만들고 세 확장을 위해 1959년 최상익과 김용운을 각각 일본과 미국의 오레곤으로 선교사로 내보낸다.

그들은 이듬해 다시 샌프란시스코와 버클리로 넘어와서 HSAUWC를 각각 세우게 된다. '백보희'라는 영어에 능통한 육군 장교도 초기에 활동했다. 그는 워싱턴 주재 한국 대사관에 파견을 나와 통일교의 포교와 개종활동을 맡았다. 1962년에 버지니아에서 이준이라는 태권도 사범(가라데 사범이라고 나와있는데 확인 필요)과 함께 종교단체를 설립한다.

1960년대는 미국내 활동이 지지부진하여, 문선명이 1971년 직접 미국에 와서 관리를 시작했다. 조직을 개편하고 트레이닝을 강화했다. 기금 모집은 한팀 10명으로 구성시켰고, 대략 한팀이 하루에 천불이상 모금했다고 한다. 기금 모금 인원이 모자라자 학생비자와 관광비자로 수 많은 학생들을 미국에 끌여 들였는데 이중 다수가 일본인이었다.

캘리포니아에 있던 HSAUWC는 1977년 뉴욕으로 건너와 Unification Church로 이름을 바꾸었고, 1977년까지 유싱턴 DC등 전국에 교회 또는 연관 단체를 설립했다. 대표적인 연관 단체는 'International Re-Education Foundation' 인데, 기금 모금시에는 문선명과의 관계를 대외적으로 알리지 않았다고 한다.

1977년 미국내 신도는 3만명, 이중 7천명은 핵심 세력이었다는 증언이 있다. 숫자가 부풀려져있을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미국 전국과 일본 영국 서독에서의 통일교 세력의 존재가 확인되었다.

댓글

인기있는 글들

한국에 좋은 경영대가 들어서기 힘든 이유...

외환의 기초1. Balance of Pay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