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026의 게시물 표시

케빈 워시의 첫번째 Fed 기자회견에 대한 감상

 그의 기자회견은 한마디로 "Task Force"였다. 대부분의 질문에 직답을 피하면서 아직 조직이 끝나지도 않은 "Task Force"가 올바른 대안을 찾아줄 것이라고 했다.  현재의 자료 수집 방식이 오래되어서 새로운 데이타 수집방식을 만들어 낼 것이고, 어떤 요인이 인플레이션을 유도하는지에 대한 답을 "Task Force"를 조직해서 리서치할 것이라고 했다. 쉽게 드는 생각이.. "그럼 넌 그동안 뭐할라고?" 향후 금융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가이던스를 주지 않을 것이라고 했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더 혼란스러울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SpaceX 상장 -> Nasdaq100 하락

 SpaceX 상장을 성공시키기 위해 NASDAQ과 인덱스 운용회사들까지 협조하고 있다. 이런 환경이 오히려 주식시장을 위험하게 만들고 있다.  아래 링크에 있는 웹페이이지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고, Financial Times, Barron's 등에서도 SpaceX 상장으로 인덱스와 관련펀드들의 조정 때문에 주식시장이 조정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https://www.investmentnews.com/practice-management/spacexs-index-fund-debut-will-look-nothing-like-what-most-investors-expect-says-jacob-friedman/266776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읽어보면 다소 놀라운 내용들이 담겨 있는데 대충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SpaceX를 규정을 바꿔가면서 인덱스 편입을 앞당기는 것이 NASDAQ100만 하는 것이 아니고, CRSP, S&P 와 RUSSELL도 있고 편입 기간도 5일부터 시작된다. ---> 예전엔 편입기간이 한달, 6개월, 1년이었는데, 너무 급하다. SpaceX의 경우 유통주식수가 3~4% 정도여서 원래대로라면 NASDAQ100인덱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1%정도여야 하지만, 바뀐 규정에 의하면 유통주식수의 3배를 인덱스에 편입하게 되어서 NASDAQ100에서 비중은 최대 0.7%까지 늘어나게 된다. ---> 즉, 인덱스펀드들은 기존에 생각했던 것보다 3배 더 SpaceX를 사야되고, 그럴려면 더 많은 다른 주식들을 팔아야 한다.  성장주나 관련 산업 ETF 는 편입시점이 다른 펀드들보다 빠르다. --> 관련된 펀드들도 더 빨리 다른 주식들의 비중을 줄여야 한다.  SpaceX의 lockup period는 2분기 실적이 발표되는 날부터 135일까지 다양하다. --> 2분기 실적은 보통 7월부터 발표가 시작되므로 IPO 가 이뤄지고 한달이 안되는 시점부터 내부자들이 주식...

주식, 채권 펀드 흐름

이미지
May 11 May 18   May 25 최근 4월 중순 이후 주식펀드로 가는 자금 점차 감소하고 있는 반면, 채권펀드로 가는 자금 흐름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패턴이 관찰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