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경제상황: Redfin report, 지역별 실업률

 NVIDIA 의 이익발표가 오늘 밤이지만, 경제 상황이 심각해서 별로 상관 없을 것 같다. 


Redfin에서 발표한 리포트에 의하면 7월 주택 가격은 상승했지만, 7월 주택 계약 취소건수가 역사상 최고점을 경신했다. 짐작할 수 있는 이유는 1) 계약이후 집값이 떨어져서, 2) 모기지 이율이 떨어지니 더 기다리고 싶어서, 3) 월급이 줄거나 해고당할 것 같아서. 아직까지 1번은 아니라는 리포트가 있다. 2번은 확실하고 3번도 점점 현실화 되가고 있다. Redfin 역시 리포트를 발표한날 감원을 발표했다. 


메이저 자동차 딜러 파산.
Leaders 라는 상당히 큰 자동차 딜러가 파산했다. 미국은 한국과 달리 딜러들이 자동차 회사에 속해있지 않고 독립적인 회사들이다. 18개 지점을 가지고 있으니 큰 규모이고, 한 지점당 직원이 50명은 되니 천명정도 감원되는 듯 하다. 



서브웨이 갑자기 십여개 점포 폐점.
서브웨이는 갑자기 점주들과 긴급회의를 열더니 그날 바로 십여개 점포를 닫아 버렸다. 



주택 리모델링 수요 감소
Home Depot보다 조금 비싼 가격으로 파는 Lowe's 라는 회사가 있는데, 리모델링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서 향후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27주 이상 실업자
27주면 반년이상 실업상태인데 최근에 머리를 들고 있다. 장기 실업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대학 졸업자 실업률 25세 에서 34세 사이
대학학위를 갖고 있으면 미국에서는 취직하기 쉬웠는데, 최근에 상당히 어려워지는 모양이다. 이들의 실업률만보면 Recession에 벌써 접어들었다. 


Tech Layoffs
8월 16일에는 4월보다는 낮았는데,

8월 28일 오늘은 거의 1월 고점에 다달았다.

주요 도시 실업률, 2024년 7월기준, 8월 28일 발표
주요도시 실업률 그래프인데, 실업률 5% 넘는 지역이 대부분 인구가 많이 밀집해 있는 뉴욕, 중서부, 캘리포니아 지역. 


주요도시 실업률 증가율, 작년 7월대비 올해 7월
전체 389개 지역중 350개 지역의 실업률이 상승했고, 상승률이 1% 이상인 지역들이 인구가 많은 뉴욕, 중서부, 캘리포니아. 

지금은 언제 떨어질지를 생각할게 아니라 얼마나 떨어질지를 고민해야 할 때인 것 같다. 



댓글

인기있는 글들

한국에 좋은 경영대가 들어서기 힘든 이유...

외환의 기초1. Balance of Pay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