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투자에 대한 반성과 2026년 전략

 2025년의 SP500 지수는 10% 중반대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주 요인으로는

  • 4월이후 관세 협상이 이뤄지면서 기업들의 이익성장 예측치가 개선되었고
  • Federal reserve가 이자율을 낮추었다. 
적정 주식가격은 미래 Cash flow와 discount rate이라는 두가지 큰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작년에는 두가지 모두 주식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SP500 의 valuation이 높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주식시장에 투자하기 꺼려졌는데 결과적으로 기회를 놓쳤다. 많은 주식들이 높은 valuation상황에서 EPS 증가로 인해 상승했기 때문에 valuation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자같은 투자자들에게는 주식을 보유하거나 팔기엔 좋은 시장이었으나 새로 포지션을 늘리기는 부담스러운 한해였다. 위안을 삼자면 Money market과 Treasury bond 로 4% 대 이자를 받았기 때문에 기회는 놓쳤지만 아주 나쁘진 않았다. 

2026년이 되었다고 2025년의 트렌드가 갑자기 바뀌는 것 같지 않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듯 여전히 S&P500 지수의 수익성장을 주도하는 섹터는 IT이다. 다른 섹터의 경우엔 이익 성장율이 아주 커보이진 않는다. 


특히 Mag 7의 경우 SP500 지수 전체 회사의 이익비중은 25%정도인데, 지수에서 Mag7이 차지하는 시가총액 비중은 40%에 육박하고 있다. 그들의 valuation이 상대적으로 상당히 높다는 말이다. 

Mag 7 중에서도 가장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는 회사는 Nvidia이고, 이익 성장률이 2026년 50% 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5년에는 Nvidia의 이익성장률이 103%이었으므로, 성장률이 하락하는 듯 보인다. 그다음은 Tesla인데 2025년에 실적이 안좋았기 때문에 기저효과가 있을 것 같다. 메타도 올해 성장률이 반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Nvidia는 감속하고 다른 회사들이 가속하면서 Mag7의 이익성장률이 가속하면서 전반적으로 Mag7의 이익 성장률은 가속할 것으로 시장은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Fed가 이자율을 계속하락 시켜준다면 2026년에도 S&P500 은 준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을 듯  하다. 

기업들의 펀더멘털은 양호해보이는 반면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환경이나 경제환경은 경계해야 할 것들이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Valuation이 작년 초보다 현재가 더 높아졌고, dot.com 버블을 제외하면 이렇게 주식시장이 비싼 적이 없었다. Valuation이 이렇게 높은 환경에서는 이자율이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은 사건도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업들의 실적이 주춤하거나 가이던스를 안좋게 줄 경우 큰 폭의 하락이 발생할 수 있다. 


두번째로 주목할 것은 노동시장이다. 실업률은 4% 대로 유지되고 있어서 경제가 좋아 보이지만 창출되는 일자리 숫자는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다. 2024년에는 2백2십만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되었으나 2025년에는 5십만 5천개 정도의 일자리가 창출되었다. 아마 몇달 후에 이 숫자도 더 낮게 수정될 가능성이 높다. 

아래 그래프는 비농업부분 일자리의 전년동월대비 증가숫자이다. 2025년 후반에 급격히 하락하였고, 12월에 전년동월대비 584,000개 일자리가 창출되었다. 1980년이후 이정도로 낮은 숫자는 recession일 때에만 관측되었다. 



세번째로는 inflation이다. 개인적인 의견은 올해 인플레이션은 시장 예상보다 빨리 안정될 것 같다. 인플레이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가솔린 가격이 과거 5년동안 가장 낮은 수준. 

밸류에이션과 거시적 환경을 고려하면 공격적으로 주식투자를 하기는 좀 부담스럽다. 시장은 올해 두번의 금리 인하를 예상하고 있지만, 저자는 더 많은 금리인하가 있을 것 같다. 따라서 주식보다는 채권이 더 매력적인 상황인 듯 하다. 


요약
  • 2025년 수익성 증가와 이자율 하락으로 주식시장이 좋았으나, 높은 밸류에이션으로 인해 공격적인 투자를 하기엔 조심스러웠음
  • 2026년에도 기업수익증가가 예상됨, 그러나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은 dot.com buble 이후 역사적 고점이어서 여전히 공격적인 주식 매수는 주의할 필요 있음
  • 노동시장이 취약하고 가솔린 가격이 저점이어서 금리하락은 시장예상보다 더 할 것으로 전망. 
  • 주식보다는 채권이 매력적.

댓글

인기있는 글들

Fed Repo와 시장 Repo 이자율 역전, 혹시 단기 유동성에 문제 있나..

한국에 좋은 경영대가 들어서기 힘든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