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의 기초 4. Cross Rate

전세계에는 약 160개 정도의 화폐가 있는데, 모든 화폐간의 환율이 시장에서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보통 각국의 미국 달러대비 환율은 시장이 있어 정해지지만, 다른 화폐와의 환율은 달러 환율을 이용해 계산된 환율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 원화와 베트남의 동화 환율은 실제로 외환시장에서 두 화폐를 맞교환 해서 환율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고, 원화와 달러환율 베트남 동화와 달러환율을 가지고 계산합니다.

경제신문을 보면 보통 Cross rate이 나오는데, WSJ에 나와있는 cross rate 테이블을 잠깐 보죠.

Source: WSJ.com

일단 첫줄 첫칸을 보면 1 USD는 1.3067 CAD 입니다. 전편에 설명한 것 처럼 보통 화폐는 1달러가 자국화폐로 얼마인지 표시하니까요. 마찬가지로 1USD 는 113 JPY입니다. 달러 기준으로 환율이 있으니까 CAD와 JPY간의 환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약 CAD/JPY를 계산하고 싶다면, CAD/USD × USD/JPY 순으로 계산하면 되는데, 표에는 USD/CAD가 주어졌으므로, 1/[USD/CAD]  × USD/JPY 로 계산하면 되겠죠. 즉, 113.26/1.3067 = 86.67 이 JPY와 CAD간의 환율이 됩니다.

한국 사람들은 산수를 잘해서 기호만 헷갈리지 않으면 Cross rate은 쉽게 이해하실 수 있고, Cross rate 은 컴퓨터로 계산되니까 실제로 직접 계산할 일은 없지만, 알고 있으면 환율을 이해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댓글

인기있는 글들

한국에 좋은 경영대가 들어서기 힘든 이유...

외환의 기초1. Balance of Pay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