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의 도박.

Crimea 를 하루만에 그것도 주말을 끼고 점령. 과거에 우크라이나는 핵을 포기하면서 미국, 러시아와 핵우산과 방어조약을 체결했는데, 조약 당사국인 러시아가 쳐들어와 버렸으니...... 우크라이나나 미국 모두 멘붕..

러시아 입장에서는 도박은 대성공으로  끝날 듯하다. 미국으로 꺼낼 카드는 제한적이고 벌써 군사적인 개입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경제적인 제재를 하겠다는데 러시아는 다시 한번 모라토리옴 선언한다고 해서 달라질 것은 없다. 군대는 강하고 핵미사일은 많으니까.

Ukraine의 전략적 실수
이천여개의 핵탄두를 조약 체결이후 모두 러시아에 보내버렸고, 이후 러시아에 진 빚을 갚기 위해 초음속 전폭기들을 거의 다 줘버렸다. 이 나라는 이미 무장해제 상태였던 것. 무장을 해제 하였다면 일본처럼 경제 발전에 매진이라도 했어야 했는데, 오히려 EU에 가입해 경제적인 도움을 얻으로 하는 상황. 만기가 돌아오는 부채를 막지 못한다면 이 나라는 경제적으로도 망하는 상황.

러시아와 우리나라 사이의 가스관, 철도 사업도 불투명해질 듯.
러시아의 이권이 개입되는 순간 북한은 자칫 무장해제가 될 수 있기 때문. Ukraine의 경우를 반면교사로 삼는다면 북한 정권은 핵을 포기하지 않으려 할 것 같음. Ukraine이 러시아에게 무장해제 당한 것도 결국 러시아의 이권에 개입되었기 때문.

댓글

인기있는 글들

트럼프 승리이후 경제에 대한 컨센서스와 다른 생각

Non-Farm Payroll data 분석: 자넷과 지나의 무리수

심각한 경제상황: Redfin report, 지역별 실업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