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sales 의 재구성
오늘 발표된 7월 Retail sales 는 6월에 비해 1%나 상승해서 좋은 뉴스였다. 자동차 판매가 4% 가까이 증가한게 큰 원인이었다. 하지만 주의깊에 살펴 봐야 할 부분이 있고, 과장되어 나온 게 명확해 보인다.
먼저, 최근 홈디포의 실적과 상반되는 결과라서 좀 이상하다. 미국에서 홈디포는 냉장고 세탁기 같은 가전제품과 주택 리모델링에 필요한 재료와 장비를 판다. 홈디포 매출이 떨어졌다면 다른 내구제 매출도 떨어져야 맞을텐데, 차만 잘 팔렸다는 건 좀 이상하다.
CNBC기사에 실린 그래프를 보면 2분기 홈디포 매출은 2% 감소했다. 그리고 올해 전반적으로 3~4% 정도 감소할 것으로 홈디포 CEO는 예상하고 있다.
또 6월의 Durable goods order가 월간으로 6.6% 감소한 것과도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 자동차 가구 가전제품등은 Durable Goods 이고, 주문이 판매보다 한두달 앞서 이뤄진다. 따라서 7월 매출이 갑자기 4% 증가했다는 건 좀 이해하기 힘들다.
Retail sales 리포트를 다시 한번 주의 깊게 살펴 보자.
홈디포의 결과와 맞게 가구주문은 작년 7월에 비해 감소했다!
자동차 판매가 6월에 비해 놀랍게 4%가 증가했는데, 이런 좋은 사건은 좀처럼 발생하지 않는다. 6월 숫자를 보면 5월에 비해 3.9% 감소했었다. 이렇게 안좋은 사건도 좀처럼 발생하지 않는다. 그 원인을 'Forbes' 기사에서 찾았다.
자동차 판매를 제외하면 Retail sales 는 7월에 0.4% 증가했다. 6월달 retails sales 데이타 수정한것을 감안하면 사실상 지난번 데이타에 비해 0.2%증가에 불과하다. 애널리스트 예상치는 0.3%였다.
사이버어택 때문에 자동차 판매가 6월에 원활하지 못했고 7월로 매출이 넘어왔으므로 6월 7월을 합해서 봐야 한다. 작년에 $273,871 million을 판매했고, 올해 6, 7월에는 $269,784 million 을 판매했다. 작년동월보다 올해 6,7월 자동차 판매는 -1.5% 감소했다!!!
자동차가 전체 Retail sales 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0.3%를 전체 Retail sales에서 빼줘야 하고, 따라서 7월 Retail sales 증가율은 -0.1%라고 봐야 될 것 같다.
안전제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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